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

마스크 속 입냄새 제거하려면...

 

코로나로 인해서 마스크를 장시간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보니 덩달아 모르고(?) 있었던 자신의 입냄새를 맡게 되었다는 사람도 꽤 많이 생긴듯합니다.

 

입냄새가 왜 나는지 그 이유를 먼저 보고,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장 건강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가끔 우리가 친한 친구가 트름을 하거나해서 냄새가 나면, 속이 썪었냐식으로 농담을 하곤 하는데요.

위장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체내에서부터 악취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가끔 역류성식도염이 있으면 입냄새가 더 심해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구강내에 세균이 많을 경우

특별히 냄새가 심한 음식을 먹은 것도 별로없고, 양치질도 소홀한 것도 아닌데 입냄새가 나는 이유 중 하나는 거의 80~90%가 구강내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 표면의 플라크에는 1g당 대략 1,000억 마리의 유익균과 유해균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이들 세균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구강 내 균형이 깨져 입안에서 악취 성분을 만들어 냅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입냄새가 더 심해집니다. 세균이 더 왕성하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나 물을 자주 섭취하지 않으면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입냄새랑 연관이 없을 것 같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는 타액의 분비량을 줄일 뿐아니라 타액의 성분도 변화시켜 살균효과를 떨어트려 입안의 세균 번식이 증가하게 됩니다.

 

 

 

입냄새가 왜 나는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입냄새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간단히 위 이유를 없애는 습관을 가지면 됩니다.

 

● 양치질을 꼼꼼히 자주 하자

입냄새를 줄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양치질을 꼼꼼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꼼꼼히 한다기 보다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음식을 먹은 후에는 가급적 빨리 양치질을해서 세균 번식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은 치아 표면을 옆으로 닦는 것보다 쓸듯이 위아래로 움직여서 닦는 것이 중요하고, 세게 칫솔질을해서 빨리 닦는 것보다 천천히 치아 마모나 잇몸 손상이 생기지 않게 부드럽게 닦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치간 사이의 음식물은 잘 닦이지 않을수 있는데요. 이것은 치실을 사용해서 꼭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냄새뿐만아니라 치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치실 사용은 매우 권장합니다. 

그리고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입냄새 제거가 매우 효율적입니다. 혀의 안쪽은 칫솔이 잘 닿지않아 세균이 많이 서식하기 때문에 혀 안쪽의 설태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양치질이 끝나면 물로 충분히 헹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치약성분인 계면활성제를 잘 제거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최소한 입안을 10번정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자주 마시자

양치질 만큼 중요한 것이 평소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물대신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커피는 입안을 마르게 만들어 좋지 않으며, 탄산음료나 주스의 경우는 당분성분이 입냄새 유발을 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입냄새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건조한 피부에도 매우 좋기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마스크 입냄새 제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향긋한 입냄새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