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발생 원인 알아보자~
이제 여름이 왔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항상 태풍이 예외없이 한번은 한반도를 거쳐가는데요.
오늘은 태풍 발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이란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과 가까운 북태평양 서부지역에서 발생한 열대 저기압을 태풍이라고합니다.
(참고: 북태평양 동부 지역과 북아메리카 대서양에서 발생한 열대 저기압을 허리케인이라고하고, 인도양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을 사이클론이라고 합니다.)
태풍은 매년 26개 정도의 태풍이 발생하며 대한민국을 거쳐가는 태풍은 3개 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태풍의 규모가 큰 것들은 늦은 여금이나 초가을 사이에 평균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은 지구가 자전하면서 태양의 주위를 돌기 때문에 밤과 낮, 계절의 변화가 생기며 이로인해 지구가 태양으로부터 받은 열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적도 부근이 극지방보다 태양열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열적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서 저위도 지방의 따뜻한 공기가 바다로부터 수증기를 공급받으면서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여 고위도로 이동하는 기상 현상으로 태풍이 발생합니다.
나날이 해가 지날수록 강력한 태풍이 늘어나고있는데요. 원인을 한가지로 단정지을수는 없지만 많은 과학자들은 기후변화가 해양 온도를 높이는 부분이 가장 큰 원이라고합니다. 따뜻해진 물은 더 큰 에너지를 갖기때문에 그로 인해 형성된 태풍은 추가적인 에너지를 받아 더 큰 힘을 갖게된다고합니다.
기후변화가 갈수로 더 큰 천재지변을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간이 만든 기후변화이기때문에 그에 대한 댓가를 받는 것일 수도있을텐데요.
우리도 환경을 더욱 생각하면서 하루하루 살아가야 할 듯합니다.
더운 여름 건강하게 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