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일반,전문)등록 정보

실내건축공사업면허 등록 요건 - 자본금

오수건설정보 2023. 4. 19. 21:53

 

안녕하세요 오수건설정보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등록 요건 4가지 중 자본금 요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실내건축공사업 등록을 위해서는 최소 1억5천만원 이상의 자본금을 필요로 합니다.

 

즉, 현금을 1억5천만원 이상 보유해야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개인사업자 통장에 1.5억원 이상을 예치해야 하며, 법인사업자도 법인통장에 1.5억원 이상을 예치해야합니다.

 

그럼 정확히 현금 1.5억원만 통장에 예치하면 자본금 준비가 끝나는 걸까요?

 

아닙니다. 최소 금액이 1.5억원입니다. 이유는 자본금을 계산할 때 회사의 재무제표를 토대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재무제표 상 건설업과 관련된 자본금이 1.5억원 이상되어야하는데, 이를 실질자본금이라고합니다.

 

건설업과 관련된 자본금만 계산해야하기때문에, 회사의 재무상태에 따라서 준비해야하는 자본금이 1.5억원 일수도 2억, 3억 이상되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셔야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자본금은 딱 1.5억원만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된 생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본금은 재무제표를 토대로 계산된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본금을 제대로 갖췄다는 것을 증빙하기 위해서는 기업진단을 보도록 규정해 놓았습니다.

 

기업진단이란 회사의 재무제표를 토대로 자산에서 부실자산 및 부채를 차감하여 실질자본금을 계산 후 자본금 충족여부를 판단하는 절차입니다.

 

실내건축공사업면허의 경우는 기업진단에서 실질자본금이 1.5억원 이상 되면 적격판정을 받아 기업진단보고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류를 등록신청 시 제출해야만 자본금 요건을 갖춘 것으로 받아 들여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실내건축공사업면허 등록을 위해 기업진단에서 적격판정을 받기위해서는 "사전진단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회사의 가장 최근 결산재무제표나 가결산 재무제표를 가지고 회사의 재무상태를 파악한 후 얼마의 현금을 통장에 예치해놓고 시작해야하는지를 기업진단 보기 최소 31일 전에 검토를 맞춰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선행작업이 되지 않으면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등록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비용도 많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기업진단은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매우 어려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내건축공사업 4가지 등록요건을 갖출때도 이 부분이 가장 갖출때 힘들어 하는 부분인 만큼, 사전준비를 꼼꼼히 하시고,

 

사전진단검토가 필요하시면 언제라도 당사의 "무료사전진단검토" 시스템을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실내건축공사업면허 등록요건 중 자본금 요건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라도 편하게 연락주세요.

 

즐거운 한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