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좋은 탄수화물 섭취 잘하자!

오수건설정보 2021. 5. 24. 18:53

 

코로나로 활동량이 줄다보니 살이 찌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홈트레이닝을 통해 체중조절을 하시는 분들이나 식단을 통해서 체중조절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 진듯합니다. 

 

식단을 통해 살을 빼는 방법 중 하나로 저탄수화물 고지방 (저탄고지) 방법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한국인의 식단이 밥 위주다보니 탄수화물 섭취가 많다고 생각해 탄수화물을 줄이고 고지방 섭취를 늘리는 방법이 인기가 많은 듯합니다. 

 

그런데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은 맞지만 지나치게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은 뇌와 근육을 비롯한 신체 세포의 에너지원입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신체중 하나인 뇌는 탄수화물의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때문에 머리를 많이 쓰는 학생이나 직업을 가진 분들은 탄수화물 섭취를 과도하게 줄이면 안됩니다. 또한 우리 신체 세포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탄수화물인 만큼 적당량의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을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좋은 탄수화물은 혈당을 천천히 높이면서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좋은 탄수화물의 대표적인 것은 통곡물입니다. 

현미나 통밀처럼 도정하지 않은 곡식류는 섬유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천천히 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고 포만감을 유지해줍니다. 

 

저와 같은 경우도 현미밥을 한달간 섭취 후 3kg 이상 자연스럽게 빠졌습니다 :))

 

 

나쁜 탄수화물은 당연히 정제된 탄수화물인데요. 

흰 쌀밥, 흰 밀가루, 설탕이 첨가된 탄수화물 (과자, 케익, 아이스크림 등)이 대표적인데요.

정제된 탄수화물은 도정하는 과정에서 섬유질이나 미네랄이 제거 됩니다. 정제되었기때문에 식감이 좋고 단맛을 내다보니 과다 섭취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빠르게 자극합니다.

 

 

매번 들었던 얘기겠지만, 탄수화물 섭취를 안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민감해 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식사를 할때 점심때는 흰 쌀밥처럼 정제된 탄수화물을 어느정도 섭취하고 활동을 많이 하시고 저녁에는 현미밥 같은 통곡물만 섭취하는 것이 스트레스도 받지않고 적당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안좋은 것은 군것질입니다. 케익, 과자 등은 무조건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자기에게 많은 탄수화물 섭취를 찾으셔서 건강한 하루하루를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