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

신진대사 촉진하는 방법

나이가 먹을 수록 신진대사가 떨어지다 보니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보통 나이살이라는게 여기서 나온 것인데요.

 

운동을 많이해 근육량을 늘리면 신진대사량이 커져 살이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지만, 생활속에서도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1. 식사 전 물을 마셔라!!

미국 화학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사하기전 물 두잔을 마신 사람은 물을 안마신 사람보다 3개월 후 2.3kg을 더 뺀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수분을 보충하면 신진대사 시스템을 촉진시킨다고하니 아침 공복에 일어나자마다 미지근한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하루에 68kg인 성인은 매일 2.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음식에 매운맛을 가미하라!!

음식을 너무 자극적으로 먹는 것이 좋지는 않지만, 음식에 핫소스나 고춧가루를 넣어서 먹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 캡사이신은 열을 내는 효과가 있고 갈색지방을 활성화 시켜 신체가 식사를 한 뒤 곧바로 90칼로리를 더 소모시킬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3. 잠깐이라도 휴식하며 웃어라!!

바쁜 업무를 하다가 잠깐 쉬며 동료와 수다를 떨면서 웃거나 유트브등에서 재미난 영상 등을 보면서 웃어보세요. 이렇게 웃는 과정에서 칼로리가 많이 소모 된다고 합니다. 웃는 동안 에너지 소모가 0~20%늘어나고 심장박동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15분 정도 웃으면 10~40kcal 를 태울 수 있다고 합니다.

 

 

 

4. 커피나 녹차를 마셔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활성화시키는 강력한 신진대사 촉진제입니다. 커피 원두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기때문에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하면 지구력을 향상시켜 강도가 높게 오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를 더 소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도 좋지는 않기때문에 더 마시고 싶을때는 녹차로 바꿔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녹차의 카페인도 신진대사를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을뿐 아니라 카테키늘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에도 좋습니다.